자동차리스, 장기렌터카 승계 상품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차량 감가 페널티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자동차리스, 장기렌터카 차량 반납 시 차량 감가
며칠 전 자동차 리뷰를 하는 유투버가 흥분을 하면서 자동차리스, 장기렌터카 반납 시 문제를 다룬 영상을 보았습니다. 자동차리스와 장기렌터카는 일반 할부나 금융리스와 다르게 차량을 반납하는 옵션이 있습니다.
다만 차량 반납 시에 차량 원상복구 의무가 있으며 해당 계약회사는 사고에 따른 차량 감가분을 계약자에게 청구하게 됩니다. 유투버가 흥분한 이유는 수입차 고객인데 계약이 만료되어 차량을 반납하는데 감가 비용이 너무 높아 흥분한 영상이었습니다.
예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내 소유의 차량을 중고차 시장에 매각 시 중고업자가 차량을 이곳저곳 검수하고 “여기 사고 있었네요” “여기도 부품 교환이 있었네요” 하면서 차량을 감가합니다.
이유야 당연한 게 사고이력이 있는 차량이니 시장의 정상가 보다 싸게 팔아야 하므로 감가를 해야 마진도 남기고 판매하지 않을까요?
상기 예시로 볼 때 현금, 할부는 감가가 없는데 왜 리스, 렌터카만 감가를 해? 라는 말은 잘못된 말인 것 같습니다. 다만 감가의 정도가 지나치다면 틀린 말이지만요

자동차리스 감가
자동차리스의 경우 계약 만기 후 차량 반납 시 차량을 원상복구해서 반납해야 하고 혹시 사고 후 원상복구해서 반납하더라도 사고유무를 따져 감가 비용을 청구합니다. 거의 대부분의 리스회사가 국산차, 수입차 모두 차량 반납 시 감가 비용을 청구하지만 국산차의 경우 감가 비용을 청구하지 않는 회사도 존재합니다. 다만 월 이용료가 상대적으로 비싼 편이죠 세상엔 정말 싸고 좋은 건 없는 것 같습니다.
장기렌터카 감가
장기렌터카의 경우 국산 차량의 경우 원상복구만 되어 있으면 사고유무와 상환 없이 차량 감가를 하지 않습니다. 다만 수입차는 자동차리스와 동일하게 감가를 하여 비용을 계약자에게 청구합니다.
자동차리스, 장기렌터카 승계시 감가사항 체크
승계 구매자도 상기 내용은 반드시 숙지하셔야 합니다. 승계 구매 시 해당되는 회사의 감가와 관련된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감가 내용은 판매자의 계약서 약관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손상 부위별로 감가율을 표시한 약관입니다.
상품 선택 시 차량의 이용패턴과 각자의 상황을 고려하여 선택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