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의 경우 개별소비세 과세 기준에 따라 세금 혜택의 차이가 있습니다. 반드시 숙지하셔서 절세 혜택을 누리세요
개별소비세 비과세 차량
경차, 9인승 이상 승합차, 화물차의 경우 개별 소비세 비과세 차량입니다.
부가세 공제 가능
상기 해당 차량은 부가세 매입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장기렌터카는 과세 상품으로 해당 차량의 경우 월 이용료에 포함된 부가세를 환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리스는 면세상품으로 이용료에 부가세가 포함되지 않지만 해당 차량의 부가세환급을 위해 이용자리스라는 별도의 상품으로 계약하시면 차량가에 대한 부가세를 공제가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용자리스 상품은 추후 별도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임직원 보험 가입 의무 없음
상기 해당 차량은 임직원 전용보험을 가입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전액 비용처리 가능
상기 해당 차량은 자동차리스, 장기렌터카 매달 이용료를 세법상 연간 비용처리 한도와 상관없이 전액 비용처리 받으실 수 있습니다.
운행 일지 기록 의무 없음
상기 해당 차량은 운행 일지를 기록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개별소비세 과세차량
업무용 승용차로 분류되는 차량은 개별소비세 과세 대상입니다. 여기서 업무용 승용차란 경차, 9인승 이상 승합차, 화물차를 제외한 일반적인 승용차를 말합니다.
부가세 불공제
업무용 승용차로 분류되는 차량은 세법상 부가세 매입세액을 공제받을 수 없습니다. 부가세가 붙은 차량가로 이용료를 산정하면서 왜 공제가 안되는지 이해가 되지 않지만 법으로 규정한 부분이니 어쩔 수 없네요. 장기렌터카의 경우 이용료에 부가세가 과세되지만 세법상 공제받을 수 없습니다.
임직원 보험 필수 가입
사업장은 무조건 임직원 전용보험에 가입하셔야 합니다. 법인의 경우 미가입 시 비용처리를 받으실 수 없으니 반드시 가입해야 합니다.
비용처리 한도 적용
업무용 승용차는 세법에서 정한 연간 비용처리 한도(연간 1500만원)만큼 비용처리하실 수 있습니다. 리스, 렌터카 비용처리 관련 세부사항은 별도로 포스팅하겠습니다.
운행 일지 필수 기록
연간 차량 관련 비용이 1500미만이면 운행 일지를 기록하지 않아도 되지만 그 이상이면 운행 일지를 반드시 기록해야만 초과분에 대해 비용처리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