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딩

금융리스, 운용리스, 장기렌터카 계약방법

자동차리스, 장기렌터카 상품 용어를 설명드렸으니 다음으로 각 상품의 계약 방식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운용리스, 장기렌터카

자동차리스로 표현했다 운용리스로 표현하는 건 뭐야? 그리고 또 금융리스는 뭐야? 라고 하실 것 같아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국내 자동차리스 상품은 운용리스를 말합니다.


잔존가치 방식

중요한 부분이라 여러 번 말씀드렸었죠. 운용리스와 장기렌터카는 전체 차량가에서 계약 만기 시점의 차량 가치 즉 잔존가치를 남기고 이용료를 산정합니다. 차량가 전체로 이용료를 산정하는 할부 구매에 비해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증금 방식

상품 용어 편에서 설명드렸듯 운용리스, 장기렌터카는 거의 대부분 보증금 예치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계약 초기 보증금을 예치 후 계약 만기 시점 예치했던 보증금은 환불되는 구조입니다. 단 신용등급이 좋거나 사업상태가 양호하시면 보증금 없이, 초기 비용 없이 진행 가능합니다.


선납금 활용

할부 구매 처럼 월 이용료를 줄이기 위해 선납금을 활용하기도 하지만 별로 추천드리고 싶지 않은 방식입니다.


차량 반납, 인수 가능

운용리스, 장기렌터카는 잔존가치를 남기고 이용료를 산정하므로 계약 만기 시점 차량 반납, 인수 옵션이 있습니다.



금융리스, 운용리스, 장기렌터카, 카딩, 리스계약방법


금융리스


할부 상품과 동일

금융리스는 할부와 동일한 상품구조로 차량가 전체로 이용료를 산정합니다. 할부와 다른 점이 있다면 자동차 등록명의가 개인이냐 회사의 차이이고여 회계상 비용처리도 할부와 동일한 구조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운용리스, 금융리스 포스팅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선납금 방식

금융리스는 보증금 방식이 아닌 선납금 방식으로만 계약이 진행됩니다. 물론 선납금 없이 취득원가를 기준으로 이용료 산정도 가능합니다. 선납금은 예약 만기 시점 환불되지 않는다고 설명드렸었고여. 중요 체크사항입니다.


유예금 활용

아래 그림을 보시면 알겠지만 계약 만기 시점 유예금을 설정하여 이용료를 줄일 수 있습니다. 운용리스의 잔존가치와 같은 방식으로 봐주시면 되지만 큰 차이점은 운용리스의 잔존가치 방식은 차량 반납이 가능하지만 금융리스의 유예금 방식은 만기 시점 유예시킨 금액을 일시불로 내고 무조건 차량을 인수해야 합니다.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인수만 가능

금융리스는 운용리스, 장기렌터카와 다르게 반납 옵션이 없고 무조건 인수해야 합니다.


최근 젊은 층이 선납 유예 금융리스 방식으로 고가의 수입차량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월 이용료 부담은 적을지 몰라도 초기 목돈과 만기 시 목돈을 납부해야 하며 위 상품설명에도 말씀드렸지만 이 상품은 만기 시점 차량을 반납할 수 없어 무조건 유예금을 내시고 인수해야 합니다. 정말 정말 비추하고픈 상품이니 구매 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