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승계 판매자와 구매자의 입장에서 승계 거래의 혜택과 방법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승계 구매자 성향
승계 차량을 구매하고자 하시는 분들의 성향은 이렇지 않을까요?
- 장기 이용이 부담되시는 고객
- 초기 비용 부담을 적게 하시려는 고객
- 거의 새 차를 저렴하게 이용하려는 고객
한마디로 정리하면 제값 주고 승계할 거 같으면 새 차 사지 왜 승계를 하겠습니까?
승계 판매자 성향 및 승계 방법
이와 반대로 승계 판매자는 최소한의 손실로 차량을 처분하고 싶어 하시죠. 판매자가 적은 손실로 차량을 처분할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 기존 계약조건의 월 비용이 저렴해야 합니다.
-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차량이어야 합니다.
내가 계약한 월 비용이 동급 차량의 월 비용보다 저렴하다면 보다 빠른 처분과 손실이 적을 수 있지만 소위 말해 호갱이 되어 비싸게 계약했었다면 구매자에게 일정 지원금을 주어 메리트를 주는 건 당연합니다. 왜냐고요? 구매자가 시중보다 비싼 차량을 아무 메리트 없이 승계 이전하겠습니까?
우리나라 3천만원대의 준대형 차량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장기렌트 2년 계약 시 80만원 / 3년 계약 시 66만원 / 4년 계약 시 59만원입니다
A 고객은 상기 차량을 48개월 계약 후 2년 시점 승계 처분하고자 하고 B 고객은 계약 2년 남은 상기 차량을 구매하고자 합니다.
승계 판매자 A 고객의 혜택
- 초기 2년 계약을 했으면 80만원의 비용을 냈어야 하나 59만원으로 2년을 사용했다
- 단 중도해지 시의 높은 해지 위약금을 내고 반납해야 하나 승계 구매자에게 일정 부분의 지원금을 주고 비교적 적은 손실로 차량을 처분할 수 있다
승계 구매자인 B 고객의 혜택
- 출고 2년 전후 1인 차주의 계약자가 확실한 거의 새 차를 이용할 수 있다
- 새 차로 2년 계약 시 80만원을 내야 하나 59만원에 내가 필요한 기간 동안 이용할 수 있다.
- 판매자에게 일정 부분의 현금 지원금을 받아 초기 비용을 줄이거나 거의 무이자 개념으로 이용할 수 있다.
정리를 하자면 자동차리스, 장기렌터카를 계약 시 비교적 저렴한 금액에 계약을 하시면 월 비용 부담 측면에서도 좋지만 차후 생길지 모르는 차량 처분 시에도 적은 손실로 승계 처분이 가능합니다.
차량 처분 시 동급 차량의 계약조건과 시세를 비교하고 중도해지 수수료도 감안된 지원금을 산정하여 구매자에게 구매 메리트를 주고 빠른 처분을 하시는 게 낫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