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편에서는 승계 시 비용계산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초기 비용(인도금)
승계 시 회사와는 별도로 판매자와 구매자 간 정산하는 비용으로 판매자가 계약 시 지불했던 보증금 또는 선수금과 현금 지원금을 상계하여 정산하면 됩니다.
두 가지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첫 번째 예시) 판매자가 초기 계약 시 보증금을 1000만원 예치한 경우 / 현금 지원금 500만원을 준다는 가정
판매자가 예치한 보증금은 승계자가 승계 후 계약 만기 시점에 환불받는 금액입니다. 이때 초기 비용 계산은 승계자가 판매자에게 500만원을 지불하고 승계 후 계약 만기 시점에 회사로부터 판매자가 예치했던 보증금 1000만원을 환불받으면 됩니다.
두 번째 예시) 판매자가 보증금 없이 계약 / 현금 지원금 500만원을 준다는 가정
판매자가 보증금 예치금액이 없으니 승계 시 승계 구매자에게 주기로 했던 현금 500만원이 초기 비용이 되는 겁니다. 이경우 구매자는 초기 비용 없이 오히려 판매자에게 현금 500만원을 받고 차량을 승계하면 됩니다.
판매자가 선납금으로 초기에 계약을 했다면 잔여 선납금으로 지원금과 상계처리하면 됩니다(선납금포스팅 참조)
2. 유지 비용
승계 구매자가 차량을 승계 후 계약기간 동안 내야 하는 월 이용료의 합계금액을 말합니다. 이용료에는 각종 세금과 보험료 등 유지 비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 계약 만기 시 비용
차량 반납 시 총 투자비용
초기 비용 + 유지 비용 – 보증금 환급
승계 계약 당시 판매자가 보증금을 예치한 상태이면 만기 시 보증금을 환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차량 인수 시 총 투자비용
초기 비용 + 유지 비용 + 인수비용
인수비용은 잔존가치에서 보증금 환급 비용을 상계하여 정산하면 됩니다. (단 승계 계약 당시 판매자가 보증금을 예치한 상태만 해당됩니다)
간혹 할부 구매와 비교 시 리스, 렌터카는 총 투자비용으로 계산하면서 할부는 차량 가격으로 만 비교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리스, 렌터카의 총 투자비용에는 초기 차량 등록비용 / 자동차세 / 보험료 / 이자비용 등 차량 유지 비용까지 포함되어 있으니 할부도 구입 후 투자되는 총비용으로 계산하여 비교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