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딩

자동차리스, 장기렌터카 심사기준 및 구비서류

자동차리스, 장기렌터카 이용 시 심사 기준과 구비서류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리스회사나 렌터카 회사는 신차를 구매하고 등록비용까지 부담 후에 차량을 구매자에게 임대하고 임대수익을 발생시키죠. 역으로 생각해서 내가 임대회사라면 어떤 구매자에게 차량을 임대해 줄까요? 임대료를 계약기간 동안 잘 낼 수 있는 사람에게 차량을 임대해 주겠죠.

회사는 임대료 상환능력을 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 상환능력을 볼 수 있는 잣대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구매자의 신용등급과 소득 상태의 파악입니다. 회사가 계약 시 요구하는 구비서류는 모두 상환능력을 볼 수 있는 서류들입니다.


자동차리스, 장기렌터카 구비서류


법인 구비서류

사업자등록증 : 사업 업종과 업력을 확인해서 안정적으로 사업을 유지하는지를 파악합니다.
최근연도 재무제표 : 회사의 자금 흐름 및 손익계산을 파악합니다.
해당 연도 부가세 과세표준증명원 : 매출 상태를 체크합니다.
주주명부 : 연대보증인의 주식 보유현황을 확인합니다. 연대보증인은 보통 주식 30% 이상을 소유해야 합니다.
법인 등기부등본 : 업종 및 임원 변동 사항을 체크합니다.
법인 인감증명서
법인 자동이체 통장사 : 임대료 자동이체를 위한 계좌번호 확인
대표이사 신분증 / 주민등록등본 / 인감증명서
기타 추가 보완서류 : 대표이사 재산세 과세 증명서

재무제표와 부가세 과세표준 증명서를 발급할 수 없는 신설 법인의 경우는 기타 소득을 증빙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법인통장 거래내역, 매출처 별 세금계산서 또는 사업 진행상 수익을 낼 수 있는 B2B 계약서 등 최대한 “우리 회사는 수익이 나는 회사라서 임대료 상환은 문제없다”는 것을 보여줘야 합니다. 신설 법인의 경우 대표이사의 신용도와 재산상태가 승인의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캐피탈에 따라 신설 법인의 승인이 까다로운 경우도 있습니다.


카딩, 자동차리스심사기준, 장기렌터카십사기준


개인사업자 구비서류

사업자등록증 : 업종 및 업력을 확인합니다.
부가세 과세표준증명원 or 소득금액증명원 : 소득을 안정적으로 내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면허증 사본
주민등록등본 : 정상 세대를 이루고 있는지 안정적인 거주상태인지 확인합니다.
인감증명서
기타 추가 보완서류 : 재산세 과세 증명서

신설 법인과 동일하게 매출 증명서 발급이 안되는 신규 사업자의 경우 통장 거래내역과 카드 매출전표 등 최대한 수익을 발생시키고 있다는 것을 증빙해야 합니다. 


직장인 구비서류

재직증명서 또는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 재직 상태와 기간을 확인합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또는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 소득 상태를 파악합니다.
면허증 사본
주민등록등본 : 정상 세대인지 단독세대인지? 거주 기간 등을 확인합니다.
인감증명서
자동이체 통장사본
기타 추가 보완서류 : 재산세 과세 증명서

4대 보험에 가입되지 않은 직장인의 경우 급여통장 거래내역 및 기타 소득증빙 서류를 보완해야 합니다.


카딩, 자동차리스구비서류, 장기렌터카구비서류


기타 사업소득자(계약직, 프리랜서)

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또는 소득금액증명원 : 소득상황을 파악합니다. 증명서 발급이 어려울 시 소득이 들어오는 통장 거래내역을 보완하시면 됩니다.
재직증명서
면허증 사본
주민등록등본 : 정상 세대 여부와 거주안정성을 파악합니다.
인감증명서
자동이체 통장사본


소득이 없는 구매자 또는 신용등급이 낮은 구매자

그럼 소득증빙이 안되는 구매자와 신용등급이 낮은 저신용자는  자동차리스, 장기렌터카를 이용할 수 없나요?

거의 대부분의 회사는 차량 임대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소득증빙 없이 구매자의 신용등급만으로 심사가 통과되는 회사도 있습니다. 
또한 일부 렌터카 회사는 신용등급이 낮은 저신용자에게도 렌트 진행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다만 이용료가 일반 캐피탈에 비해 약간 높은 편입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