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딩

운용리스와 금융리스의 개념 및 차이점

자동차리스는 크게 운용리스와 금융리스 두 가지 상품으로 구분됩니다. 그 의미와 차이점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금융리스와 운용리스입니다. 국내에서 얘기하는 자동차리스는 거의 대부분 운용리스를 뜻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금융리스

아래 그림은 할부 구매와 금융리스를 비교한 그림입니다. 할부 상품과 금융리스의 틀린 부분을 찾는 그림 퀴즈가 되었네요^^

카딩, 할부구매와 금융리스 비교

할부 구매와 금융리스의 공통점

  1. 차량가 전체로 이용료가 산정됩니다.
  2. 할부가 차량 구입을 위해 금융을 빌리 듯 금융리스도 동일하게 금융을 빌려 차량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할부 구매와 금융리스의 차이점

  1. 할부는 자동차를 구입할 때 차량 가격과 등록비용을 별개 납부하지만 금융리스는 취득원가, 다시 말해 차량가와 등록비용을 포함해 이용료가 산정되기도 합니다.

  2. 할부는 차량 등록은 내 명의이고 내 자산으로 등록되기에 할부금액도 내 부채로 반영됩니다. 반면에 금융리스는 차량 등록은 리스사 명의이고 리스사 자산으로 등록되지만  회계처리상  내 자산으로 등록되어 부채로 반영됩니다.



운용리스

아래 그림을 보시면 금융리스와 운용리스에 대한 차이점도 바로 보이실 겁니다.

카딩, 금융리스와 운용리스 비교


카딩, 운용리스


금융리스와 운용리스의 공통점

  1. 할부 구매의 경우 차량은 내 명의로 등록되고 내 자산이지만 금융리스와 운용리스는 리스사 명의로 차량이 등록되고 리스사의 자산입니다.

  2. 할부 구매의 경우 내 자산으로 등록되어 지역 의료보험 가입자의 경우 늘어난 자산만큼 의료보험 수가가 증가하지만 금융리스, 운영리스 모두 리스사의 자산이므로 건강보험 할인 효과가 발생합니다.



카딩, 운용리스, 금융리스, 자동차리스


금융리스와 운용리스이 차이점

  1. 금융리스는 할부 구매와 동일하게 차량가 전체로 이용료를 산정하는 반면 운용리스는 잔존가치 금액을 제외하고 이용료가 산정되는 구조입니다.

  2. 금융리스는 계약이 종료되면 무조건 차량을 인수해야 하지만 운용리스는 계약 종료 시 차량을 회사에 반납할 수 있고 이용료 산정에서 제외된 잔존가치 금액을 납부하고 인수할 수도 있습니다. 다시 말해 차량 반납과 인수 옵션이 주어집니다. 운용리스는 계약기간 동안 이용료만 내고 차량을 빌려 타다 반납을 할 수도 있고 추가비용(잔존가치)를 내고 인수도 가능한 상품입니다.

  3. 금융리스, 운용리스 모두 리스사 명의로 등록되지만 금융리스는 회계 처리 기준상 내 자산으로 분류는 반면 운용리스는 내 자산과 무관하게 차량을 이용하는 상품입니다. 금융리스는 회계기준상 차량이 자산으로 잡혀 감가상각 및 부채로 계상되는 반면 운용리스는 자산과 무관하게 단지 차량을 빌려다는 것이기에 회계기준상 부채로 잡히지 않아 건전한 재무제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4. 운용리스는 보증금을 예치하고 추후 차량 반납 시 돌려받을 수 있지만 금융리스는 보증금이 아닌 선납금 방식으로 계약됩니다. 할부 구매 시 초기 차량가의 일부(선납금)을 내고 월 이용료를 줄이는 방식과 동일합니다.


이상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다음 편에 사례를 들어 좀 더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