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편엔 자동차리스, 장기렌터카 승계 시 지원금, 추가인수금 산정 방법에 대해 그림으로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여러 편에 걸쳐 상품의 기본 개념과 용어를 설명드린 것도 지원금 산정 방법을 알려드리기 위한 준비 작업이었습니다.
자동차리스, 장기렌터카 지원금과 추가인수금 산정 방식
대부분의 중도 처분 판매자들이 자동차리스, 장기렌터카의 상품구조를 이해하시는 경우가 드물어 이전 편에 쉽고 간단하게 지원금을 산정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드렸었죠
- 해지 시점 중도 해지수수료를 감안해서 지원금을 산정
- 동급 승계 차량의 계약 조건이나 지원금을 비교해서 산정
오늘은 보다 객관적인 방법으로 내 차량의 상품 가치와 계약조건에 대해 알 수 있는 방법과 이를 통해 지원금의 규모를 책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1. 차량 가치 분석
미회수원금은 현시점 차량의 남은 원금이면서 현재가치 이자 차량 가격이고 지원금 또는 추가 인수금을 산정하는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상기 그림에서 판매자는 4년 계약 후 2년 시점에 승계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예를 들어 해당 시점 차량의 미회수원금이 3000만원이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 중고 시세가 2500만원 일 때 : 승계 구매자는 시세보다 500만원 비싼 차량을 제값 주고 승계하지 않겠죠
중고시세 – 미회수원금 = -500만원
승계 차량이 동급 차량의 중고 시세보다 500만원 비싼 상황입니다.
차액의 한도 내에서 일정 부분 현금 지원금 메리트를 줘야 승계가 가능하겠죠 - 중고 시세가 3500만원 일 때 : 승계 구매자는 시세보다 500만원 더 싼 차량을 바로 승계해 가겠죠
중고시세 – 미회수원금 = 500만원
승계 차량이 동급 차량의 중고 시세보다 500만원 더 싼 상황입니다.
손해 없이 차량 승계가 가능하고 아니면 오히려 차액의 한도 내에서 승계 구매자에게 추가 인수금을 받을 수 있는 여지가 생기겠죠
이 처럼 미회수원금은 승계 차량의 가치를 판단하는 기준이 되고 지원금 또는 추가인수금의 산정 기준이 됩니다.
금융리스의 경우도 운용리스, 장기렌터카와 동일합니다.
2. 계약조건 분석
자동차리스 , 장기렌터카 승계는 차량을 이전하면서 동시에 계약을 이전하는 작업입니다. 승계 구매자는 기존 계약조건을 그대로 이전해야 하기 때문에 판매자는 내 차량의 조건을 분석하고 어필하실 수 있어야 합니다. 쉽게 말해 📢 “내 차량은 이용료가 저렴합니다”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면 아주 적은 손실로 차량 처분도 가능합니다.
상기 예시는 승계 시점 이자비용을 표시한 그림입니다. 승계 시점 총 이용료의 합에서 미회수원금을 빼면 이자비용이 산출됩니다. 첫 번째 그림은 비교적 이자비용이 저렴한 경쟁력 있는 계약 조건이고 두 번째 그림은 이자비용이 많은 한마디로 호구당한 견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내 계약조건이 자신 있으면 승계 구매자에게 당당하게 어필하고 호구당한 견적이라고 판단되시면 승계자에게 일정 부분 지원금이란 당근을 줘서 차량을 처분해야 합니다.
금융리스도 원리는 동일합니다.
3. 차량 상태 파악
마지막으로 내 차량의 상태를 평가해서 지원금, 추가인수금 산정에 반영해야 합니다.
- 사고 유무 파악
- 운행 km 파악
- 선호 차량 유무
최대한 개념만이라도 이해하실 수 있게 나름 그림을 그려 설명드렸습니다. 참고만 해주시고여.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신차를 리스나 렌트로 진행하실 때 남들도 좋아하는 차량과 색상을 선택하시고 견적을 잘 받으셔야 추후 혹시 모를 차량 처분 시에 손해를 최소화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