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딩

자동차리스, 장기렌터카 승계 시 “잔존가치”

이번 편에는 자동차리스, 장기렌터카에서만 볼 수 있는 잔존가치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잔존가치란


자동차리스, 장기렌터카 상품설명

잔존가치를 설명하기 전에 상품 설명을 먼저 하겠습니다. 국내에서 취급되고 있는 자동차리스 상품은 크게 금융리스와 운용리스로 구분되며 통상적으로 일컬어지는 리스는 거의 운용리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금융리스는 할부 상품과 상품구조가 동일하지만 리스사 명의로 등록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운영리스, 금융리스, 카딩


잔존가치

잔존가치란 자동차리스, 장기렌터카 계약 종료 시점의 차량 가치를 말합니다. 좀 더 쉽게 얘기하자면 계약 만기시점의 예상 중고차 가격이라고 보시면 이해하기 쉬우실 겁니다.

운용리스, 장기렌터카

상기 그림에서 처럼 운용리스와 장기렌터카는 잔존가치, 다시 말해 만기 시점의 중고차 시세를 제외하고 리스료가 산정됩니다.

  1. 운용리스와 장기렌터카는 잔존가치를 제외하고 이용료가 산정되기 때문에 차량가 전체로 이용료가 산정되는 금융리스에 비해 월 이용료가 저렴합니다.

  2. 운용리스와 장기렌터카는 월 이용료만 내고 차량을 유지하다 계약 만기 시에 차량을 반납할 수 있고 또는 이용료 산정에서 제외된 잔존가치 금액을 납부하고 차량을 인수할 수 있습니다
리스 잔존가치, 렌트 잔존가치, 카딩

상기 그림에서 처럼 리스, 렌터카 계약 시 잔존가치를 높게 설정하면 이용료 산정 구간이 줄어들어 월 이용료가 저렴해지고 잔존가치를 낮게 설정하면 이용료 산정 구간이 커져 월 이용료가 비싸집니다. 여기서 팁 하나 드리겠습니다. 차량을 이용 후 반납할 계획이라면 높은 잔존가치로 계약을 해야 하겠죠


금융리스

금융리스는 할부 상품과 동일한 상품구조로 잔존가치가 설정되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 차량 전체 가격으로 월 이용료가 산정되는 구조이고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은 계약 만기 시 반납 옵션이 없고 반드시 인수해야 하는 상품입니다. 할부와 동일하죠, 일반적인 운영리스로 생각하고 금융리스를 승계하여 차량을 반납하려 하시면 안 된다는 말이죠


카딩, 리스승계, 렌트승계


자동치리스, 장기렌터카 승계 시 잔존가치

아래 예시는 승계자 B는 A의 차량을 2년 시점 승계하는 그림으로 승계자는 승계 후 2년 동안 차량 이용 후 차량을 반납 또는 잔존가치 비용을 지불하고 인수하실 수 있습니니다. 차량별 잔존가치 금액은 회사마다 다 틀리고 계약자의 설계 또는 딜러의 설계에 따라 달라지므로 반드시 확인해서 승계자의 구매 패턴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자동차리스, 장기렌터카는 딜러들에 따라 잔존가치 포함 여러 요소들로 인해 견적이 천차만별로 달라지게 됩니다. 경쟁력 있는 상품 조건으로 계약을 진행해야 유지 시에도 부담이 덜하며 차후 승계 시에도 빠르게 처분이 가능합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